디오니소스축제 또한 이러한 이중성에 기반을 두어 많은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되었다. 디오니소스축제는 때로는 젊음과 활기참을 상징하였고, 때로는 그것이 도를 넘은 환락과 퇴폐의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당시의 시대상황, 혹은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본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과 연관되는 유교와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시대가 그러했듯이 연극은 비극과 희극으로 나뉜다. 고대 그리스에서 시민의 직접참여 민주주의가 완성된, 소위 태평성대에 비극이 완성되었고,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도시국가가 와해되기 시작할 때 희극이 나타났다. 이래서 태평성대에 비극이 사회가 불안할 때 희극이 나타난다는 얘기가 성립된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사회경제사적인 시각에서 볼 때 서유럽의 르네상스는 ‘시민’의 철저한 자기 정당화 과정에서 나온 산물이었다. 중세의 3신분제에 의하면 일하는 사람, 즉 제 3신분에 해당하는 이들이 인문주의를 표방하며 근대의 여명을 외쳤던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성장한 스스로의 지위를 바탕으로 중세적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
고대 그리스의 여류시인이었던 사포였다. 레즈비언이라는 단어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사포 밑에서 배우기 위해 어린 소녀들이 그리스와 이오니아의 다양한 지역들로부터 모여들었다. 어떤 부모들이 그들의 어린 딸들을 바다 건너 레스보스 섬으로 보냈다는 사실은 사포의 서클이 소녀들을 교육하
중세의 신 중심주의, 내세주의, 금욕주의 등에 반발하여 나타난 문예부흥 운동은 인간중심주의, 현세주의, 자연주의 등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시함으로써, 근대 서양의 사상형성에 전환점이 되었다. 신앙보다는 이성을 중시하여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사상간의 조화의 붕괴가 시